왼쪽 윗배 통증 증상 원인 비용 가격 치료 잘하는 병원 (통증별 진통제 종류, 명치 상복부 통증, 통증주사)

    728x170

    왼쪽 윗배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이나 왼쪽 옆구리 통증와 연관성이 없어보이지 않아서 병원을 찾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왼쪽 윗배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위염이나 위궤양이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해서 그냥 아무렇지 않게 생각을 했다가 심한 통증인 경우 췌장염과도 연관성이 있다고 해서 병원을 방문을 해보고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습니다.

     

     

    왼쪽 윗배 통증 발생 관련이야기들

    • 왼쪽 옆구리 통증
    •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

     

    왼쪽 상복부 통증이 단순한 위장 증상으로 생각하고 방치하기 쉬운데요 왼쪽 윗배 상복부 통증으로 인해 위궤양, 위암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심각해 질 수 도 있다고 하며 비장의 비대 파열, 폐렴, 췌장염 질환등의 발병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통증은 아래 설명을 하겠지만 가벼운 통증이라도 지속 기간이 길어지면 만성으로 갈 경우 질환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윗배 통증 원인 7가지

    우리 몸의 배는 배꼽을 중심으로 복부에 십자 모양으로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보이는데요 우상복부, 좌상복부, 우하복부, 좌하복부로 그리고 중앙 부분으로 5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치별로 장기가 있습니다.

     

    왼쪽 윗배 통증

     

    왼쪽 상복부 장기들 - 비장, 위장, 콩팥, 횡격막의 왼쪽 부분, 왼쪽 하부폐, 간왼쪽옆부분, 대장왼쪽위쪽

     

    상복부에 두루 걸쳐 있는 장기들 - 췌장 및 소장과 대장의 일부

     

    왼쪽 상복부 윗배 통증은 간이나 담낭이 있는 오른쪽 윗배보다 발생 빈도가 적고 관련 질환 심각성은 낮아서 다행인데요 그래도 심각한 경우는 위궤양, 위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이거나 비장의 비대나 파열, 폐렴, 췌장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오른쪽 아픈 것보다는 덜하지만 그래도 왼쪽 윗쪽배(왼쪽 상복부) 통증 원인을 알고 대처하면 좋습니다.

     

     

    ◼️왼쪽 윗배 상복부 통증 원인 7가지

    요즘은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을 달고 사시는 언니오빠가 많은데요 매일 끼니를 제대로 시간 맞추어 먹지 못하거나 스트레스증가 등으로 위궤양, 급성 위염 등으로 만성 질환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보이는데요 질환 정보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00x250

     

    1. 비장 감염성 질환

    비장감염질환

    비장은 왼쪽 상복부에 있는 대표적인 장기이며 우리 몸 인체의 피부 표면상 가까운 곳에 위치를 하고 있으며 비장의 주요 기능은 120일간 정상 수명을 다한 적혈구를 혈액에서 제거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구성 성분들을 골수로 되돌려 보내 새로운 적혈구를 만들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 비장입니다. 

     

    증상 : 비장에 문제가 생기면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비장 종대라고 하며 왼쪽 윗쪽 상복부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커진 비장의 경우 외부 충격으로 잘 파열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외상에 의한 경우라면 비장의 손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좌측 신장염이나 요로결석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등쪽의 왼쪽 허리부위를 두드리면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비장이 파열이 되는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 왼쪽 상복부의 통증이 느껴지고 배꼽 주변에 혈액이 축적으로 복부 색깔이 파랗게 느껴지면 비장 파열을 의심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외과수술도 준비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위염 증상

    위염
    위염

     

    왼쪽 윗배 복부에 위장이 위치하고 있어서 지나친 음주, 과한 음식, 진통제와 같은 위장 벽을 자극할 경우 위염이나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왼쪽 윗배가 아픈데 제산제를 먹었더니 좋아졌다고 하는 경우가 이런 경우입니다.

     

    위염 증상이 나타나서 위 통증으로 쑤시 듯 아픈 적이 있는데요 메스겁기도 하고 신물이 넘어와서 제산제를 복용을 하고 나서 호전이 된 경우가 있었는데요 위궤양, 위암일 때도 좌상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왼쪽 윗배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내과, 가정의학과, 소아과등에 내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염은 경미한 소화 불량과 더불어 치명적인 출혈성 궤양까지 다양한 문제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3. 흉막염 또는 폐렴 증상

    윗배 통증

     

    흉막염이나 폐렴의 경우 감기에 걸린 뒤 왼쪽 윗배가 아파요라는 증상 호소를 한다고 하는데요 바이러스성 흉막염, 폐렴외 여러 원인으로 왼쪽 윗배 통증이 유발 된다고 합니다.

     

    특히 폐는 가슴과 배를 구분해 주는 횡격막과 접해 있어서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통증임에도 복부, 특히 소화기 문제로 인한 통증으로 착각되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감기이후 흉통으로 저도 많이 고생한 적이 있는데요 원인을 찾지 못했는데 이 글을 보니 조금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흉막염 폐렴증상으로 왼쪽 윗배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폐 문제로 예리하고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기침, 재채기하거나 움직일 때 더 흉통이 심해졌는데요 정말 죽을 맛이란 느낌 아실지 모르겠습니다. 내과등을 방문해서 간단한 치료는 받았음에도 이런 경우는 오래 가는 경우라서 따뜻한 물 많이 마시고 버틴 적이 기억이 납니다. 

     

     

    4. 기타 왼쪽 윗배 통증 원인들 (췌장염증, 암, 게실염증, 심장마비)

    왼쪽 윗배 통증
    왼쪽 윗배 통증

     

    왼쪽 상복부에 걸쳐 있는 췌장 염증, 암, 게실 염증이 일어난 경우도 왼쪽 윗배 통증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몸안의 횡격막이 약해져 위가 처져 열공 탈장이 생긴 경우도 왼쪽 상복부 통증 유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급성 및 만성 췌장염 통증

     

    급성 췌장염 : 췌장은 염증이 생기면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관인데 잘못이 발생한 경우 통증과 염증이 생기면서 복통, 메스꺼움 또는 구토 복통외 발열 등의 증상이 생기는데 병원에 가야 합니다.

     

    만성 췌장염 : 알코올많이 드시는 분들의 경우 가족내 병력이 있는 경우 췌장내 염증이 시간이 지날 수록 악화되면 식사중 복부, 체중감량, 구토 설사등이 생기게 됩니다.

     

    ▶︎ 임신 초기 통증

     

    생리기간이 다되었는데 생리를 하지 않고 윗배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임신중 아랫배등에 콕콕 찌르는 통증이 생기면 산부인과 의사를 만나야 되겠습니다.

     

    ▶︎심장 마비 통증

     

    심장 마비로 인해서 통증이 유발 되는 경우는 충분한 산소화된 혈액을 심장이 받지 못하여 심장 조직이 멈추면서 산소 공급 혈액이 감소가 되면서 남성이나 여성분들 날씨가 급변하는 경우 심장마비로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이 생기게 됩니다.

     

    ▶︎ 갈비뼈외 골절 통증

     

    왼쪽 아래 갈비뼈 골절이 발생하면 부러진 갈비뼈로 인해 폐, 비장, 신장에 구멍이 날 수 있어서 손상을 입게 된 폐는 아주 아픈 통증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정말 아픈 경우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나이가 들면 약해지는 우리 몸 장기 중에서 왼쪽 오른쪽 윗배 아랫배 통증, 어꺠 통증, 옆구리 통증이 많이 발생하는 데요 그중에서 왼쪽 윗배 통증이 생기는 원인 증상과 치료관련 비용이나 잘하는 병원등을 잘 찾아서 단골로 등록해 놓는 것도 좋을 듯 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왼쪽 윗배 통증은 가벼운 위궤양, 급성 위염 또는 소화 불량등이면 좋겠지만 왼쪽 윗쪽 복부 통증은 왼쪽 사분면의 통증, 왼쪽 흉곽 아래 통증, 왼쪽 저 연골 통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상단복부 통증은 왼쪽 어깨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누우며 더 심해질 수 있어서 왼쪽 통증이 동반된 호흡 곤란, 턱 팔 통증, 현기증 증세 출몰시 심각한 증상 징조라고 합니다.

     

    또한 췌장염, 폐렴 싱남염 궤양 감염으로 인한 통증도 유발이 되는 등 배와 관련해서 생기는 통증은 정말 알고보니 여러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통증 종류별 진통제

    ◼️통증 분류

     

    여러가지 통증이 있겠지마 종류에 따라 쓰면 좋은 통증별 진통제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통증을 종류별로 분리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 시간적 개념과 신경생리학적 기전에 의한 분류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통증은 크게는 2가지로 분류하고 다시 그 안에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 시간적 개념 통증 종류
      • 급성 통증 - 질병 외상에 따른 조직손상 관련 생물학적 증상
      • 만성 통증(6개월이상) - 증상이 아닌 하나의 질병중의 하나로 간주
    • 신경 생리학적 통증 종류
      • 생리적통증(자극반응) - 두통 편두통 치통 생리통
      • 병적통증(조직손상) - 골관점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통증이 우리몸에서 발견되면  우리몸에 이상이 생긴으로 경고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없을 경우 만성으로 넘어가면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하니 꼭 초기 치료관리 잘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진통제 성분 4가지별 치료 질환

    통증이 생기면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 종류의 통증 치료약이 있다고 하는데요 알고 약국에서 필요한 경우 상담을 하면 될 듯 한데요 저는 항상 두통이 많아서 타이레놀만 매번 비상약으로 가지고 다니는데요 요즘음 귀에 통증이 심해서 병원에서 제조한 약을 먹고 낳아지기는 했는데요 다른 통증과 관련해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할 듯 해서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1. 이부프로펜 - 류타티스 관절염 - 골관절염 - 염증치료 

    이부프로펜 - 류타티스 관절염 - 골관절염 - 염증치료

    이부프로펜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알려져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골관절염 등의 염증성 통증에 적합한 진통제로 소염 작용이 있어 염증 치료까지 된다고 합니다.

     

    투여 후 2시간에 혈중 최고 농도에 도달해서 경도 또는 중등도의 급성 통증의 일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진통제입니다.

     

     

    2. 덱시부프로펜 - 염증치료 - 생리통

    덱시부프로펜 - 염증치료 - 생리통

    덱시부프로펜은 효과는 염증 치료와 생리 통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이부프로펜에서 효과가 있는 부분만 추출해 만든 진통제로 장점으로 이부프로펜보다 진통효과가 더 크며 단점은 위장장애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보다 효과가 빠르지만 지속시간은 짧은 것이 단점입니다. 

     

    3. 나프록센 - 소염 진통제-통풍

    나프록센 - 소염 진통제-통풍

    나프록센 역시 소염진통제 성분 중 하나로 환자의 복용횟수를 줄일 수 있는 유용한 소염진통제로 알려져 있으며 장점은 위장관 부작용이 적고 통풍이 있는 분에게 필요한 급성 통증 진통제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아세트아미노펜 - 진통해열제

    아세트아미노펜 - 진통해열제

    아세트아미노펜의 장점은 다양한 진통이 생길경우 사용가능한 진통해열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소염작용이 약한 것은 단점이기도 해서 생리통이나 급성 염좌등에는 효과가 적다고 하며, 과량 복용 시 간독성의 위험이 있어서 복용시 주의가 필요한 진통제로 입니다.

     

    통증 유발점 주사 TPI 주사 가격 비용

     

    왼쪽 윗배 통증과 관련해서 통증 주사는 아니지만 혹시나 해서 통증유발점 주사를 알고 있으면 좋을 텐데요 급한 경우 진단후 필요에 따라 주사를 맞는 경우 잘하는 병원 몇군데 정보를 정리를 해 봅니다.

     

    TPI주사 또는 통증유발점주사는 통증이 생기는 우리신체 부위에 약물을 주사하여 근육이 이완되도록 하는 비수술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TPI 주사제로 국소마취제(리도카인), 식염수등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 만성 통증, 오십견, 어깨통증, 디스크, 협착증, 일자목으로 질환 보유자들이 통증이 심한 경우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tpi주사(통증유발점주사) 가격은 평균 4만원대이며 10만원 정도 하는 경우도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tpi주사 통증유발점주사 잘하는 병원을 같이 정리를 해 봅니다.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통증유발점 주사, 관점염주사치료, 전기치료, 체외파 치료, 염증주사 등을 진행합니다. 

     

    서울 인천권 통증 치료 병원

    • 왕십리본정형외과의원 :서울 성동구 왕십리도선동
    • 주안나누리병원 :인천 미추홀구 주안4동
    • 닥터윤프로마취통증의학과 :서울 용산구 한강로동
    • 척탑병원 : 대구 중구 성내2동
    • 서울본재활의학과의원 :서울 영등포구 당산2동 (어깨통증, 관절염, 염증주사, 손목염좌)
    • 서울장안정형외과의원 :서울 동대문구 장안1동

     

    부산 전라권 통증 치료 병원

    • 휴병원 :부산 부산진구 당감동
    • 서울성모마취통증의학과의원 : 광주 남구 주월1동
    • 달려라정형외과 : 광주 남구 주월1동
    • 광주탑정형외과의원 : 광주 북구 풍향동

     

    이상으로 왼쪽 윗배 (상복부) 통증관련해서 증상 원인 및 통증 증상에 맞는 진통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잘 살펴보시고 아프면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