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증상 항암치료방법 예방법 폐암수술 잘하는 병원 폐암에 좋은 음식

    728x170

    대한민국 국민들이 갑상선 암 다음으로 걸리고 있다는 폐암에 대해 증상 종류 위험요인 예방법 그리고 폐암에 걸린 뒤 효과가 빠른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폐암의 주요 원인은 흡연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흡연자들도 흡연자와 살게 되면 폐암에 걸릴 위험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암 수술 비용 및 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를 해봅니다.

     

     

    폐암은 유전병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폐암의 발암 물질을 처리하는 능력의 경우 유전되는 경우가 있어서 폐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라고 해서 아들 자녀 세대에서는 금연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폐암 진단 촬영으로 MRI는 뇌, 골격 등의 촬영으로는 CT보다 훨씬 선명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흉부 촬영에는 CT보다 영상이 나쁘고 폐암을 진단하기가 부적합하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폐암은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 폐암으로 크게 나누고 있으며 크기와 형태로 나누고 있기도 합니다.

     

    -비소세포 폐암 : 폐암의 85% 비중 차지, 소세포 폐암보다 느리게 성장하는 것이 특징.

     

    -소세포 폐암 : 15%정도 비중 차지하며 확산이 빨라, 진단 시 신체 다른 부분으로 퍼져있어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

     

    MRI 촬영은 폐암이 주변 조직 중에서 혈관, 심장 등으로 침범하였는가를 판단하는 등 일부에 사용을 한다고 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폐암 증상 진단부터 수술비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폐암 증상 원인 진단방법
    폐암 증상 원인 진단방법

     

    폐암 수술 비용 가격, 증상 발생부위, 발병원인 예방법

     

    폐암 수술 가격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보통 암환자가 집안에 생기면 정말 마음도 어렵지만 경제적으로 힘이 들지만 가족이라서 많은 비용을 감당을 해야 하는데요 이럴 때를 대비해서 보험을 준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폐암 수술 비용

     

    폐암 수술 비용은 최대 1600만원이 넘는데요 한 달 기준이며 평균 적으로 1100만 원 이상이 소요가 됩니다. 이외에도 기타 치료비와 병원 간병비등이 있어서 그 이상 든다고 봐야 합니다.

     

    또한 흉강경 수술 가격 비용은 20일 기준으로 1400만원 최대 비용이 소요가 되며 평균적으로 반달 기준으로 1200 정도가 필요합니다. 

     

    폐암 발생 부위

     

    폐는 심장과 함께 흉강(胸腔), 즉 가슴 안을 채우고 있는 장기입니다. 가슴의 중심에서 약간 왼쪽 앞부분에 심장이 있고, 나머지 공간의 대부분을 좌우 두 개의 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폐는 상•중•하 세 개의 폐엽으로, 왼쪽 폐는 상•하 두 개의 폐엽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으로 암세포 크기와 형태를 기준으로 비소세포 폐암과 소세포 폐암으로 구분을 합니다.

     

    폐암 가운데 80~85%는 비소세포폐암이며 다시 선암(샘 암), 편평 상피세포암, 대세포암 3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소세포 폐암은 전반적으로 악성도가 높아서, 발견하게 되면 림프관 혈관을 통하여 다른 장기나 반대편 폐, 종격동(양쪽 폐 사이 심장, 기관, 식도, 대동맥 등이 공간)으로 전이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폐암의 발병 원인 및 예방법

     

    흡연은 폐암의 가장 중요한 발병 요인이며 담배가 폐암의 주된 원인이며, 남성 폐암 환자의 6분의 1, 여성 폐암 환자의 절반 이상이 비흡연자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부분 간접흡연이 원인으로 여겨지고 특히 연소 중 나오는 발암 물질이나 측면에 장기가 노출되는 경우에도 비흡연자도 폐암에 걸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 외 간접흡연, 석면에 지속적으로 노출 등 오 장기화되면 발병하게 되면 최근 문제가 되었던 라돈의 경우도 폐암의 발병원인이 되어서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디젤 연소물, 대기오염 먼지 속 중금속 및 발암 물질이 함유 상태에서 장기간 다량의 노출이 있는 경우 폐암 발생 위험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작업환경의 중요성은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근무환경은 매우 중요하며 미세먼지 역시 1급 발암물질로 폐암의 발생률 높이는 이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암 예방법

     

    폐암 예방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금연이며 폐암은 초기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므로 조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빨리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암 증상 및 진단 방법

     

    폐암 초기에는 전혀 증상이 없으며 기침이나 가래 같은 증상만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호흡곤란, 흉부 통증, 쉰 목소리, 상대정맥 증후군, 뼈의 통증과 골절, 두통, 오심, 구토 등도 폐암의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지속적인 혹은 악화되는 기침
    • 피 혹은 가래를 기침
    • 심호흡이나 기침, 웃을 때 흉통
    • 쉰 목소리
    • 식욕 감퇴
    • 이유 없는 체중 감소
    • 호흡 곤란
    • 피로, 쇠약

     

    폐암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보일 때는 흉부 단순 X-선 촬영이나 전산화 단층촬영(CT)을 통해도 폐암인지 식별이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외 객담검사, 기관지 내시경검사(Bronchoscopy), 기관지내시경 초음파(EBUS), 경피적 미세침 흡인세포검사(세침 생검술) 등으로 조직 검사 등을 통해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 뇌 자기 공명 영상(MRI) 등을 통해 폐암의 진행 정도 1기 2기 3기 4기 등 병기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 다고 합니다. 

     

     

    폐암 수술 1기 2기 3기 증상

     

    모든 암의 치료처럼 폐암의 경우도 수술, 항암치료, 추적치료, 방산 치료 세 가지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폐암도 마찬가지로 환자 상태 및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수술이냐 항암이냐 방사 치료냐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로 폐암 조직을 먼저 절제하고 항암 치료할 수도 있고 항암 치료를 하고 나서 암이 작아지면 그때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 방사선 치료를 항암 치료 중간 혹은 뒤에 하거나 또는 두 가지를 동시에 진행해서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폐암 단계별 증상
    폐암 단계별 증상

     

    1. 비소세포암 진단을 받을 경우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로 진행이 된다고 하는데요 다행히 조기에 발견한다면 수술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정말 기적이라고도 보입니다. 

     

    - 1, 2기와 3A기 일부 수술을 통하여 근치적 절제술을 한다고 하는데요 항암과 방사선 치료 시행 후에 수술하기도 하고 수술 후 보조적 항암치료를 하기도 하는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 3A기 중 수술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항암과 방사선 치료를 같이 하게 되며 3B부터는 수술적 치료는 어려워서 항암 및 방사선 병행하거나 항암 및 방사선 병행 시행 후 항암을 추가하는 등을 하며 4기는 항암치료를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소세포암을 진단을 받은 경우 

     

    소세포암은 항암이 치료의 원칙이라고 하며 혹시나 항암 및 방사선 치료로 폐암이 소실된 경우에 재발 방지로 예방적 뇌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서 폐암 수술을 잘하는 병원은 암 치료 전문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을 듯해 보이며 대형급병원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예약이 어렵지만 정말 원없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해 보입니다. 아래 암병원 정보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안성기 허지웅 혈액암 종류 및 증상 원인 비용 치료잘하는 병원 전문의

    방송인 허지웅이 혈액암 투병을 고백한 안성기 배우 혈액암 증상에 대해 응원의 메시지를 냈는데요 허지웅 씨도 2018년 혈액암의 일종인 악성림프종 진단 후 완치 판정을 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

    piyato.btsclub.co.kr

     

     

    폐암 수술 부작용

     

    폐암수술

    폐암 치료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수술과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요법 모두 나름의 부작용으로 수술 후 폐렴 등의 합병증과, 가슴과 팔의 통증과 숨이 차는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으며 항암 화학요법은 오심과 구토, 설사, 변비, 탈모, 빈혈 등의 후유증이 있으며 방사선 치료는 피부염, 심신 피로, 식욕 부진, 식도염, 방사선 폐렴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는 폐암의 경우 다른 암보다 높다고 하는데요 주로 전이되는 곳은 뇌, 뼈, 간과 다른 쪽 폐로 전이가 되고 있습니다.

     

     

    폐암 치료법, 항암 치료 약품

     

    가장 효과적인 폐암 치료법 약품으로 폐암에 사용하는 경 구암제는 대표적으로 이레사와 타세바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항암제는 분자표적 치료제입니다.

     

    특히나 경구 항암제 경우에는 비흡연자 여성, 선암 환자에게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주사 항암제에 비해 간편하기 때문에 연세가 많으신 고령의 환자나 전진 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분도 투여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폐암 예방 위한 식단 및 폐암환자에게 좋은 음식

     

    폐암 예방을 위해서 식단을 추천을 해보면...

     

    -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식사 때마다 섭취하여 폐 점막을 보호하며 조리 시 식물성 기름을 이용하여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에 좋다고 합니다.

     

    - 충분한 양의 비타민 C를 섭취하고 엽산과 비타민B 1은 전암 단계의 세포를 정상세포로 환원시켜 폐암으로의 진전을 막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흡연은 폐암의 가장 큰 원인이므로 금연을 필수도 해야 되고 지나친 지방의 섭취와 고콜레스테롤 식사는 폐암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폐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을 추천해 보면...

     

    - 항암식품으로 브로콜리, 호박, 고구마가 좋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으로 당근, 토마토, 호박, 시금치, 피망, 쑥갓, 양배추, 김, 미역, 다시마, 고구마, 케일이 추천되는 음식입니다.

     

    - 엽산 함유 식품으로는 녹색 잎야채, 감자, 아스파라거스, 콩, 브로컬리등이 있으며 비타민 B12함유식품으로는 달걀 노른자, 모시조개, 굴, 바지락등이 폐암 예방에 좋습니다. 

     

    - 비타민 C 함유식품으로 오렌지, 키위, 레몬, 단감, 복숭아가 있으며 기침과 가래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은행, 도라지, 마늘, 배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폐암 발생 원인 흡연과 폐암 증상 진단 방법 및 수술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